문화 아이콘 스타워즈, 중국서 잇따라 헛물만
상태바
문화 아이콘 스타워즈, 중국서 잇따라 헛물만
  • 장호양
  • 승인 2020.01.30 13: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디즈니의 흥행 프랜차이즈 중 가장 유명한 스타워즈(출처=위키미디어)
디즈니의 흥행 프랜차이즈 중 가장 유명한 스타워즈(출처=위키미디어)

디즈니의 전폭적인 마케팅에도 불구하고 중국서 '스타워즈 시리즈'가 부진을 면치 못하고 있다. 특히 중국 영화시장에 서구식 향수가 효과를 보지 못한 것이 원인으로 풀이되고 있다.

◆10억 달러 흥행 대작, 중국서는 2,000만 달러에 그쳐

디즈니의 유명 프랜차이즈 영화 시리즈인 '스타워즈' 시리즈가 잇따라 중국 시장에서 밀려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최근 전 세계적으로 흥행한 '라이즈 오브 스카이워커'도 중국에는 저조한 성적을 올리며 중국의 '스타워즈 잔혹사'를 이어갔다.

'스타워즈'는 영화사상 가장 성공한 프랜차이즈 중 하나로 꼽힌다. 최근 개봉한 영화 '라이즈 오브 스카이워커'는 전 세계적으로 10억 달러의 수익을 올리며 승승장구하고 있다. 그러나 중국에서 이 시리즈는 겨우 2,000만 달러를 돌파했다.

◆문화적 차이, 중국 흥행 부진에 직접 영향

외신을 비롯한 해외 관계자들은 당분간 '스타워즈' 시리즈가 중국의 흥행 부진을 뒤집기 어려우리라 전망하고 있다. '스타워즈'의 현저한 부진에 대해 현지 외신들은 문화적 차이가 큰 영향을 끼쳤다고 설명한다. 뉴욕타임스는 지난 1월 14일 보도를 통해 '스타워즈'는 역사, 지정학적 배경과 미국 시청자들을 움직이게 한 향수를 원동력으로 흥행을 이끌어나가지만, 중국은 그러한 문화적 배경과 향수가 없어서 효과를 보기 어렵다고 보도했다.

또한 이 매체는 복수의 인터뷰를 통해 "영화 제작자들이 새 스토리, 새 캐릭터, 그리고 새로운 타이틀을 시도해야 한다", "과거 시리즈 집착에서 벗어나야 한다." 등의 현지 반응을 전했다. 이에 따르면 현재 중국 영화 관객들은 과거 프랜차이즈 시리즈에 대한 흥미가 낮다고 풀이된다.

또한 현재 스타워즈 중국 커뮤니티는 200명 규모의 소규모로 이뤄지며 주류 문화로 올라서기 어려울 것이라 내다봤다.

세계적으로 흥행에 성공했던 '깨어난 포스'는 중국서 5,200만 달러 흥행에 그쳤다(출처=위키미디어)
세계적으로 흥행에 성공했던 '깨어난 포스'는 중국서 5,200만 달러 흥행에 그쳤다(출처=위키미디어)

 

◆중국, 전 세계 수입의 3% 수준에 그쳐

이런 경향은 2010년대 이후 '스타워즈' 전 시리즈에서 드러나고 있다. 스타워즈는 지난 2015년 개봉한 '깨어난 포스'부터 '라스트 제다이', '한 솔로'까지 흥행대박을 거두며 25억 달러에 육박하는 수입을 거뒀다.

그러나 중국에서는 각각 5,200만 달러, 2,800만 달러, 1,200만 달러에 그치며 스크린에서 내려왔다. 이는 시리즈 흥행의 4% 미만을 기록한 것으로, 세계 2위 규모의 중국 영화 시장을 고려하면 이례적인 부진이다.

◆향후 리뉴얼에 따라 향방 결정 날 듯

이에 디즈니도 '스타워즈' 흥행 신장을 위해 중국에 공격적인 마케팅을 지원하고 있다. 디즈니는 간략한 스토리 보더, 실물 스타파이터 모형 등을 만들고 인플루언서와 협력하며 중국에서 활발한 홍보 활동을 펼치고 있다. 그러나 시리즈 수익은 꾸준히 감소하고 있어, 상황을 뒤집기는 어렵다는 게 현지 관계자들의 반응이다.

한편, 또 다른 디즈니 프랜차이즈인 '어벤져스'는 중국에서 5억 달러 이상의 수익을 거뒀으며, '트랜스포머' 등의 대형 프랜차이즈가 중국 시장 공략에 성공하면서, '스타워즈'도 향후 스토리에 변화가 필요할 것이라는 진단이 나오고 있다. 디즈니는 스타워즈 차기작을 2022년 개봉한다는 방침이어서, 차기작에 따라 중국 흥행 재기 여부가 결정될 것으로 예상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