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회공시분석] 태웅로직스, 석유산업 호조 기대감에 주가 상승
상태바
[조회공시분석] 태웅로직스, 석유산업 호조 기대감에 주가 상승
  • 박동석
  • 승인 2020.02.19 18: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태웅로직스는 석유화학계가 주고객인 물류기업이다(출처=픽사베이)
태웅로직스는 석유화학계가 주고객인 물류기업이다(사진=픽사베이)

태웅로직스 주가가 연일 상종가를 치고 있다. 업계의 이점을 바탕으로 꾸준한 매출 성장을 이룬 데 이어, 주력 업종인 유가 시장의 기대감 상승으로 인한 호조를 탄 것으로 풀이된다.

향후, 중국발 유가 시장 정상화가 될 경우, 기업 매출 신장이 예상돼 당분간 태웅로직스 주식에 관심이 쏠릴 것으로 예상된다.

◆ 태웅로직스, 정기주총 예정돼 있어 주가 '들썩'

태웅로직스가 최근 시황변동에 대한 답변을 공시했다. 태웅로직스는 지난 12월 코스닥 상장 이후 완만하게 내려가던 주가가 2월부터 치솟으면서 증권가의 관심을 받아왔다.

이에 한국거래소는 지난 17일 조회공시 요구를 진행했으며, 이에 다음날인 18일 답변을 공시했다. 태웅로직스는 최근 증권가의 반응과 관련해 조만간 정기결산 및 정기주주총회 관련 공시가 있을 예정이라고 밝혔다.

특히 태웅로직스는 향후 개최되는 정기결산 및 주주총회에서는 주주총회 소집결의, 매출액 또는 손익구조 30% 이상 변경, 현금 및 현물 배당 결정 등을 다룰 예정이라면서 "추후 1개월 이내에 혹은 확정 즉시 해당 내용에 대한 재공시를 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이번 조회공시 요구에 대한 답변 재공시기한은 오는 3월 18일까지다.

◆ 태웅로직스, 롯데, 한화 등 대기업 고객으로 '숨은 강자' 떠올라

태웅로직스는 국제물류주선 사업을 중심으로 삼는 기업이다. 특히 석유 화학 관련 고객들을 확보하고 이들 물류 주선을 주력으로 삼고 있어, '석유화학 주'와 연관 지어 간주하기도 한다. LG화학, 한화케미칼, 롯데케미컬, SK종합화학, 효성 등이 고객 기업으로 알려져 있다.

특히 대기업 사이에서 중립적 운영으로 특장점을 가지고 있어, 고속 성장을 이룬 것으로 평가된다. 이에 매출액이 지난 2016년 1,841억 원에서 지난 2018년 2,293억 원까지 성장했으며, 지난 2019년 12월 코스닥 상장에 성공했다.

태웅로직스는 상장 후 꾸준한 하향세를 타다가 2월부터 반등을 시작했다(출처=네이버 금융)
태웅로직스는 상장 후 꾸준한 하향세를 타다가 2월부터 반등을 시작했다(사진=네이버 금융)

◆ 원유 시장에 영향 밀접, 최근 중국 상황 영향받아

증권가에서는 태웅로직스의 주가는 고객 기업의 특성상 석유화학업의 시장 상황에 영향을 받는다고 설명한다. 최근 석유 가격 하락과 지난 12월 상장 후, 코로나바이러스 발병에 영향을 받아 주가 하락세를 유지해왔다는 평이다.중국의 석유 소비 감소, 항공업 불황으로 인한 유류 소비량 축소가 석유화학업계의 불황으로 해당 주의 성장을 가로막고 있었다는 것.

일각에서는 지난 12월 상장까지 꾸준한 매출 성장을 이뤄왔던 기업이어서, 실적에 대한 기대감이 이번 조회공시 답변과 맞물려 지속적인 주가 상승세에 힘을 실어준다고 보고 있다. 

이에 최근 주가 상승에는 석유 시장의 기대심리가 연쇄적으로 반응했다는 것이 증권가의 분석이다. 특히 지난 2월 초부터 중국 현지의 코로나바이러스 증가율이 줄고 확진자 증가 추세가 둔화했다는 소식이 전해지면서, 이에 대한 물류 재개 기대심리가 석유화학 물류업을 중심으로 하는 태웅로직스에까지 영향을 끼쳤다는 것이다. 향후 석유화학업계의 주식 시장 상황에 따라 태웅로직스의 향방이 갈릴 것으로 전망된다.

또한, 이번 공시 예정인 주주총회 결과에 따라 태웅로직스의 기업적 평판도 증권가에서 회자될 것으로 예상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