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스라엘 의료기기 스타트업 ‘사이트 DX’, 시리즈 D 펀딩 성공...획기적인 혈액 진단기기 전문
상태바
이스라엘 의료기기 스타트업 ‘사이트 DX’, 시리즈 D 펀딩 성공...획기적인 혈액 진단기기 전문
  • 이경민
  • 승인 2020.08.06 17: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이트 OLO는 여러가지 혈액세포유형을 분석해 비정상 여부를 자동적으로 감지하는 DX의 주력 상품이다(사진=DX 홈페이지)
사이트 OLO는 여러가지 혈액세포유형을 분석해 비정상 여부를 자동적으로 감지하는 DX의 주력 상품이다(사진=DX 홈페이지)

인공지능과 기계학습이 의료 및 생명과학을 포함해 인간의 거의 모든 생활로 스며들고 있다. 텔아비브에 위치한 사이트 다이어그노스틱스(Sight Diagnostics), 일명 사이트 DX가 기계학습과 혈액 진단학을 결합해 신속하고 효율적인 현장 테스트 기술을 개발했으며, 최근 시리즈 D 펀딩으로 7,100만 달러를 확보했다. 

◆ 사이트 다이어그노스틱스의 시리즈 D

사이트 다이어그노스틱스는 기계 시력과 AI를 사용해 현장에서 완전혈구측정(CBC) 같은 혈액 진단 검사를 실시하고 단 몇 분 만에 결과를 확인할 수 있는 기술력을 갖춘 이스라엘의 의료기기 스타트업이다. 

이 스타트업이 코흐 인더스트리즈(Koch Industries), 아워크라우드(OurCrowd) 및 전략적 투자자들이 참여로 펀딩에 성공했다. 이번의 새로운 투자까지 합하면 사이트DX가 확보한 총 투자금은 1억2,400만 달러를 넘어설 것으로 보인다. 지난 해, 사이트DX는 이스라엘 VC 기업 롱리브 벤처스(Longliv Ventures)가 주도한 시리트 C 펀딩으로 2,780만 달러의 투자금을 얻었다. 

요시 폴락 사이트 DX CEO 겸 창업가는 미국을 중심으로 사업을 세계적으로 확대하고 새로운 질병을 감지하고 코로나 19 심각성에 영향을 미치는 혈액 인자를 파악할 수 있도록 R&D 기술을 개발하는 데 최근 확보한 투자금을 사용할 것이라고 밝혔다. 그리고 미국과 영국, 이스라엘으로 팀을 확장시키고 생산 역량을 늘릴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 혈액분석기 ‘사이트 OLO’, 실험실급 완전혈구측정 가능해

2011년 설립된 사이트 다이어그노스틱스는 최초의 상품인 패러사이트(Parasight)로 사업을 시작했다. 패러사이트는 24개국에서 말라리아 감지에 약 100만 회 사용됐다. 주력 상품인 사이트 OLO(Sight OLO)는 여러가지 혈액세포유형을 분석해 비정상 여부를 자동적으로 감지하는 데 사용된다. 사이트 OLO는 핑거스틱이나 정맥 샘플을 사용해 19가지 혈액지표를 측정해 단 몇 분 만에 실험실 등급의 완전혈구측정 결과를 도출할 수 있다. 

이 회사는 진단을 위해 환자의 혈액 단 두 방울만 있으면 된다고 주장했다. 환자의 손가락에서 혈액을 채취한 후 1회용 테스트 키트 카트리지에 올려놓고 사이트 OLO 분석기에 삽입한다. 이 분석기는 살아있는 세포의 일분자층을 만드는 라이브 모노레이어 이미징(Live Monolayer Imaging, LMI)이라는 특허 받은 혈액 샘플 디지털화 방식을 사용한다.

샘플을 강력한 디지털 현미경 아래에 두면, 이미징 시스템이 1,000개가 넘는 매우 자세한 혈액 이미지를 생성한다. 그 후, 독점 기계학습 알고리즘으로 여러 가지 혈액 샘플을 측정 및 분석하고 비정상 상태를 확인한다. 사이트 DX에 따르면, 이 모든 과정은 단 몇 분 만에 완료된다. 

독점 기계학습 알고리즘으로 여러 가지 혈액 샘플을 측정 및 분석하고 비정상 상태를 확인한다(사진=DX 홈페이지)
독점 기계학습 알고리즘으로 여러 가지 혈액 샘플을 측정 및 분석하고 비정상 상태를 확인한다(사진=DX 홈페이지)

◆ 사이트 DX, 2017년 창업 후 고속성장

폴락 CEO는 자율주행자동차용 컴퓨터 시각을 개발하는 모빌아이(Mobileye)에서 재직할 당시 사이트 DX를 고안했다. 2017년 인텔 코퍼레이션이 모빌아이를 150억 달러에 인수한 이후,  폴락 CEO는 진단학, 의료기기 개발 및 세포생물학 전문가이자 하버드대학 비스연구소 과학자였던 다니엘 레브너와 함께 사이트 DX를 공동 창업했다. 

한편, 폴락 CEO는 이스라엘 방위군(IDF) 훈련 프로그램인 엘리트 탈피오트(Talpiot) 프로그램의 회원이기도 했다. 현재 사이트 DX의 최고기술책임자인 사라 레비 쉬리어는 IDF에서 폴락의 사령관이었다.  

이스라엘 텔아비브에 본사를 둔 사이트 DX는 런던과 미국에서도 지사를 운영 중에 있다. 그리고 3개 대륙에서 컴퓨터 시력 전문가와 의료 전문가, AI 연구자로 구성된 100명 이상의 직원을 두고 있다. 

◆ 사이트 OLO, 혈액분석기 중 FDA 승인 ‘유일’해

사이트 DX의 기술이 독점적이지만 시스멕스(Sysmex)와 픽셀(PixCell) 같은 경쟁업체 진단학 회사도 존재하고 있다. 하지만 폴락 CEO는 사이트 OLO가 FDA 510의 승인을 받은 유일한 분석기라고 강조했다. 그리고 다른 회사의 분석기는 테스트할 때마다 더 많은 양의 혈액 샘플을 필요로 한다고 덧붙였다. 

또한, 기존의 CBC 기기는 크기가 크고 작동이 어려우며 상당량의 혈액 샘플을 필요로 하고 결과를 도출하기까지 상당한 시간이 소요되는 데 반해 사이트 OLO는 휴대성이 있고 결과 도출까지 소요되는 시간이 짧다고 설명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