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 XYZ로보틱스 “사람 없는 물류창고 혁신 가져올 것”
상태바
中 XYZ로보틱스 “사람 없는 물류창고 혁신 가져올 것”
  • 김종수
  • 승인 2020.09.07 16: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XYZ로보틱스의 전문 분야는 로봇 팔과 시력 시스템을 조율하는 기술이다(사진=XYZ로보틱스 홈페이지)
XYZ로보틱스의 전문 분야는 로봇 팔과 시력 시스템을 조율하는 기술이다(사진=XYZ로보틱스 홈페이지)

산업용 로봇 생산업체 XYZ로보틱스(XYZ Robotics)가 향후 다가올 ‘사람 없는 물류창고’의 미래를 예견했다. 

앞서 XYZ로보틱스는 소스코드캐피탈 주도로 2,000만 달러 규모의 시리즈 A 펀딩을 성공했다. 가오룽캐피탈과 모닝사이드 벤처캐피탈도 펀딩에 참여했다. XYZ로보틱스는 확보한 투자금을 연구 및 개발, 판매 확대 및 운영비로 사용할 것이라고 밝혔다. 

XYZ로보틱스의 전문 분야는 로봇 팔과 시력 시스템을 조율하는 기술이며 화장품, 가전제품 및 의료상품 같은 다양한 물품을 집을 수 있는 자동화 스테이션을 구축했다. 

싱 량비보(Xing Liangbio) XYZ로보틱스 최고사업책임자(CBO)는 “당사의 손-시력 조절 로봇 시스템이 상용화 직전 단계까지 왔다”며 “이 시스템은 3D 시각 인식 시스템과 움직임 계획 알고리즘, 로봇 팔 양 끝에 장착한 쥘 수 있는 하드웨어가 모두 하나로 연결된 것”이라고 설명했다. 

◆ XYZ로보틱스의 세 주춧돌

싱 CBO는 베이징대학에서 경제학 석사학위를 받은 후 중국공상은행에 입사했지만 퇴직하고 2018년 4월 미국 보스턴에서 중학교 동급생이었던 저우 지아지(Zhou Jiaji), 유 관팅(Yu Guanting)과 함께  XYZ로보틱스를 공동 창업했다. 

저우 지아지는 카네기멜론대학에서 로봇공학 박사학위를, 유 관팅은 매사추세츠공과대학(MIT)에서 전자 및 정보공학 박사학위를 받았다. 

카네기멜론대학에서 힘-움직임 모델을 연구했던 저우는 2016년 국제로봇자동화학술대회(ICRA)에서 최고의 논문상을 받고, ICRA 30년 역사 중 중국인으로서 세 번째로 수석 연구자 상을 수상했다.

유 박사의 연구팀은 2015-2017년 ‘아마존 물품 찾기 챌린지’에서 3년 연속 3위 안에 등극했다. 아마존 물품 찾기 챌린지란 물류창고 내에 배치할 미래형 로봇을 찾기 위해 아마존이 후원하는 연례 콘테스트다. 

세 사람은 중국의 물류창고를 견학한 후 2018년 9월 상하이에 본사를 만들기로 결정했다. 현재 XYZ로보틱스는 소프트웨어를 개발하는 R&D 직원을 포함해 약 80명이 상하이에서 근무하고 있으며 하드웨어를 개발하는 또 다른 10명의 R&D 직원은 보스턴에서 일하고 있다.

XYZ로보틱스는 SF의 물류창고의 여러 가지 물건이 들어있는 커다란 상자에서 물건 하나씩을 자동으로 확인할 수 있는 로봇 스테이션을 설치했다(사진=XYZ로보틱스 홈페이지)
XYZ로보틱스는 SF의 물류창고의 여러 가지 물건이 들어있는 커다란 상자에서 물건 하나씩을 자동으로 확인할 수 있는 로봇 스테이션을 설치했다(사진=XYZ로보틱스 홈페이지)

◆ 들어 올리고 배치하는 로봇

2018년 12월, 중국 최대 택배회사 SF익스프레스가 XYZ로보틱스 첫 고객으로 등록했다. XYZ로보틱스는 SF의 물류창고의 여러 가지 물건이 들어있는 커다란 상자에서 물건 하나씩을 자동으로 확인할 수 있는 로봇 스테이션을 설치했다. 

로봇 툴이 상자에서 제품을 들어 올린 후 물건에 붙은 바코드를 스캔하고 포장을 위한 또 다른 채널에 선별한 상품을 가져다두는 구조다. 

또한, 중국 2위 전자상거래 플랫폼인 징둥(京东)닷컴과 의류 전문 온라인거래 플랫폼 웨이핀후이(唯品会), 중국 공항에서 체인 면세점을 운영하는 선라이즈면세점(日上免税行) 등에게 하드웨어를 판매했다. 

아울러 베이징에 위치한 V스트롱과 블루소드 등 통합 물류 솔루션 제공업체를 잠재적인 고객으로 삼았다.

이외에 XYZ로보틱스는 3D 비주얼 인식 시스템, AI 알고리즘, 그래빙(grabbing) 하드웨어를 자체 하드웨어에 XYZ의 기술을 결합하길 원하는 다른 로봇 제조업체에 판매하고 있다. 

XYZ로보틱스의 올해 수익은 3,000만~5,000만 위안 사이로 추산되고 있지만, 향후 3년 내에 3~5배 더 성장할 것이라고 싱 CBO는 전망했다. 

시장조사기관 로지스틱스IQ(LogisticsIQ)는 세계 물류창고 자동화 시장이 2018년 130억 달러에서 2025년 270억 달러로 7년 내에 두 배 이상 성장하고 연평균 성장률은 11.7%를 기록할 것으로 예상했다.  

세계 산업용 로봇공학 부문에서 XYZ의 주요 경쟁사는 2011년 일본에서 설립된 무진(Mujin), 
2014년 미국에서 설립된 라이트핸드 로보틱스(RightHand Robotics), 2017년 미국에서 설립된 코버라이언트(Covariant)가 있다. 코버라이언트는 올해 5월 4,000만 달러 규모의 시리즈 B를 성공시켰다.

싱 CBO는 “2~3년 내에 중국 물류창고에서 폭발적인 성장을 거둘 것”이라며 “자동화 비용은 점점 줄어들고 있는 반면, 기술은 개선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