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 유명인사 챗봇 샤오이스] ② 쌍방향 상품 개발…“NLP 기술은 독보적”
상태바
[中 유명인사 챗봇 샤오이스] ② 쌍방향 상품 개발…“NLP 기술은 독보적”
  • 이문남
  • 승인 2020.09.11 17: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가지 이상의 중국 플랫폼 전반에서 봇을 운영하고 있다(사진=샤오이스 웨이보)
20가지 이상의 중국 플랫폼 전반에서 봇을 운영하고 있다(사진=샤오이스 웨이보)

샤오이스(微软小冰)는 플랫폼 전반에서 사용이 가능한 쌍방향 상품을 개발할 계획이다. 

샤오이스는 사용자가 활용하는 모든 플랫폼에서 샤오이스 AI에 접속할 수 있게 만드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현재 샤오미, 화웨이, 비보 및 오포 모바일폰 상품 등을 포함해 20가지 이상의 중국 플랫폼 전반에서 봇을 운영하고 있다. 사용자는 위챗과 웨이보 등 다양한 플랫폼에서 자신만의 샤오이스 맞춤형 AI 남자친구, 여자친구 등을 사용할 수 있다. 

초기 샤오이스는 파트너사와 함께 각 플랫폼의 독립성을 해치지 않을 상호호혜적인 규칙을 만들었다. 이에 따라 전략의 방향을 자주 바꾸는 여타 AI 기업과는 달리 시스템 능력을 지속적으로 반복 및 축적하는 데 집중해 AI 사업을 성공으로 이끌었다.

샤오이스 개발자들은 높은 수준의 체계화로 경쟁사와는 차별성을 가지고 있다고 주장했다. 리 CEO는 샤오이스의 핵심 경쟁력은 높은 수준의 통합 및 체계화라고 덧붙였다. 업계 경쟁사들은 특정 분야에 장점을 가지고 있다거나 한 가지 특별한 기술력을 가지고 있으나 대규모 역량을 구축하지 못했다고 강조했다. 

리 CEO는 “경쟁사들은 컴퓨터화된 음성 기술을 가지고 있지만 자연언어처리(NLP) 능력은 당사에 미치지 못하고 있다”며 “샤오이스 봇은 시를 창작하면서 금융 정보를 처리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샤오이스가 AI 업계에 진입한 이후 로봇에 EQ가 적용되기 시작했다(사진=샤오이스 웨이보)
샤오이스가 AI 업계에 진입한 이후 로봇에 EQ가 적용되기 시작했다(사진=샤오이스 웨이보)

◆ 샤오이스 개발자들의 자신감

리 CEO는 경쟁이 길어지게 되면 상업화와 마케팅 기회를 추구하는 것에 제약을 두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결과적으로 트래픽은 자연스럽게 따라오게 돼 있기 때문이라는 요지다.

샤오이스가 AI 업계에 진입한 이후 로봇에 EQ가 적용되기 시작했다. 초창기 업계에서는 EQ 능력을 개발하면 로봇의 IQ 효율성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생각했다. 하지만 샤오이스는 과정 지향적인 사고방식과는 완전히 다른, 목적 지향적인 사고방식을 사용하고 있다.

리 CEO는 “EQ는 감정을 의미하지 않는데, 매우 감정적이라는 것은 EQ가 부족하다는 것을 의미한다”며 “EQ는 자신의 상호작용과 대화의 방향 등 참가자 간의 상호작용을 조절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고 말했다. 

구글, 아마존 및 페이스북 등 기술 기업들은 샤오이스 같은 자체적인 비서를 개발해왔다. 하지만 샤오이스는 경쟁이라는 개념을 대수롭지 않게 여기고 있다. 

리 CEO는 “6년 전부터 샤오이스를 개발해왔기 때문에 경쟁에서 승리할 자신이 있다”며 “다만 업계에서의 특별한 위치 때문에 참고할 내용이 부족하다는 것이 단점으로 작용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