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 산학연, 스마트 농업 개발 위해 협업 나서
상태바
中 산학연, 스마트 농업 개발 위해 협업 나서
  • 지왕
  • 승인 2020.09.09 16: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중국이 애그태크 개발에 앞장서고 있다(사진=언스플래쉬)
중국이 애그태크 개발에 앞장서고 있다(사진=언스플래쉬)

중국이 기술과 농업을 결합하기 위한 취지를 가지고 전자상거래 플랫폼의 도움을 받아 현대식 농업을 개발 및 홍보하고 있다.

중국농업과학원과 베이징대학이 전략적 협력 계약을 체결하고, 과학 및 기술 협력을 강화하며  씽크탱크를 구축해 농업과 교육을 통합하는 새로운 모델을 공동으로 개발할 것이라고 발표했다. 

지난 7일, 2020 중국농부추수축제 및 황금가을소비시즌 페스티벌이 베이징에서 시작됐다. 행사 동안 농업농촌부, 중국중앙라디오 및 TV방송국, 중국 전자상거래 기업 핀둬둬(拼多多)가 공동으로 대규모 온오프라인 이벤트 5가지를 조직했다. 첫 라이브 방송에 중국 ‘하이브리드 쌀의 아버지’로서 알려진 농학자 유안 롱핑(袁隆平)이 참석했다. 

2016년 초, 중국은 향후 5년 내에 현대식 농업을 홍보할 계획이라고 공언한 바 있다. 계획에 따르면, 중국은 농업 기술을 개선하고 이를 정보 산업에 통합하는 것이다.

첨단 기술을 대규모 현대식 농업 생산에 적용해 인력을 자율화하고 생산 효율성을 개선한다는 내용이 담긴 여러 가지 지역 보고서도 발표됐다. 그리고 현재 실제로 위성 확인과 데이터 분석, 인공지능(AI) 및 5G 기술을 사용한 농업 생산 덕분에 스마트 농업 시대로 진입하고 있다.

◆ 디지털 농업 시대 도래

최첨단 농업 기술을 광범위하게 적용하고 있는 중국의 현대식 농업은 지속적으로 발전 단계에 있다. 특히 인터넷 기업들이 지역화된 디지털 농업 솔루션을 연구하기 위해 고급 기술을 사용하기 시작해 중국 농업이 탈바꿈하고 있다.

5월 초, 중국의 주요 전자상거래 기업 핀둬둬는 중국의 농업 산업을 개선 및 개발하려는 취지를 가지고 농업 기술 대회를 개최했다. 

그리고 세계 각국에서 출전한 참가자들은 3달 반이라는 기간 동안 인공지능(AI)과 기계학습 같은 고급 기술을 사용해 원격으로 딸기를 재배했다. 참가자들은 사용한 기술로 얼마나 많은 경제적 이득을 얻었는지, 그리고 기술 신뢰성과 확장성, 재배 기술의 기술적 장점 등을 평가 받았다.

우승팀은 핀둬둬 농업기술연구기금으로부터 연구 기금을 받고 윈난 성에 위치한 둬둬 농장(Duo Duo Farm)에서 기술력을 적용할 기회를 받았으며 추가적으로 학술적 및 상업적으로 지원을 받았다.  

베이징농업대학의 공 위안시(Gong Yuansh) 부회장은 “중국의 농업 개발로 중요한 변화와 개선의 시대가 도래했다”며 “AI와 농업 재배를 통합한 학제간 대화 등을 주최해 농업 생산에 최고의 디지털 농업 기술을 적용하는 시대가 오길 바란다”고 말했다. 

중국이 디지털 농업 시대에 발맞춰 나가고 있다(사진=픽사베이)
중국이 디지털 농업 시대에 발맞춰 나가고 있다(사진=픽사베이)

◆ 中 기술 기업, 농업에 뛰어든다

핀둬둬는 현재 전자상거래 보급률의 속도를 높이기 위해 농업 가치 사슬의 일부에서 기술과 운영에 투자할 준비를 하고 있다. 

핀둬둬는 5월 14일 기준 관련 농업 지역 및 활동을 통해 총 1억 4,000건의 거래가 이뤄졌으며 8억 5,000만 캐티(중국·동남 아시아의 중량 단위로 600g) 이상의 농산품 및 부산품이 판매됐다. 

현재 핀둬둬는 농업 지원 활동을 위해 100가지 이상의 라이브 방송을 하고 있으며 방송 지역은 중국 전역 20여개 성과 자치 지역이 포함된다. 그리고 투입량을 최적화하고 질병을 억제하며 생산비를 줄이는 데 도움이 되는 정밀농업 관련 기술에 투자할 계획을 세우고 있다.

이외에 농업 전문 물류서비스를 개발하기 위해 물류 서비스 제공업체와도 파트너십을 체결할 예정이다. 또한 판매업체에게 제공할 수 있는 고급 포장 솔루션을 조사하고 있으며 물류창고 관리 기술 및 온도 조절 물류 가능성을 고려 중에 있다.  

ZTE 또한 네덜란드에서 5G 스마트 농업을 상업적으로 입증했다. 현장 증명을 위해, 드론을 사용해 감자 농장을 고해상도로 촬영했으며 수집한 사진을 5G 모바일 네트워크를 통해 실시간으로 서버로 전송했다. 사진 수집 및 전송에 소요된 시간은 이틀에서 두 시간으로 단축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