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리바바, 3년간 베일에 싸인 ‘쉰시디지털공장’ 공개...‘새로운 스마트 제조 플랫폼’
상태바
알리바바, 3년간 베일에 싸인 ‘쉰시디지털공장’ 공개...‘새로운 스마트 제조 플랫폼’
  • 김종수
  • 승인 2020.09.16 18: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쉰시공장은 알리바바의 클라우드 컴퓨팅 인프라와 사물인터넷(IoT)으로 가동된다(사진=알리바바)
쉰시공장은 알리바바의 클라우드 컴퓨팅 인프라와 사물인터넷(IoT)으로 가동된다(사진=알리바바)

중국 전자상거래 대기업 알리바바(阿里巴巴)가 쉰시디지털공장(迅犀数字工厂) 도입과 함께 사용할 새로운 제조 모델을 처음으로 공개했다.

쉰시공장은 알리바바의 클라우드 컴퓨팅 인프라와 사물인터넷(IoT)으로 가동될 예정이다. 중소기업에 디지털 엔드투엔드 제조 공급망을 제공해 전면 맞춤형 수요 기반 생산을 실현시킬 것으로 보인다.

새로운 제조 모델이란 클라우드 기반 및 수요 기반 모델로 제조 관련 데이터와 소비자 의견을 공장 생산에 연결하는 것을 의미한다. 취지는 중소기업에 권한을 부여해 트렌드에 민감하게 반응하고 맞춤형 제품에 대한 소비자 수요에 대응하게 만드는 것이다. 

쉰시는 중국어로 ‘빠른 코뿔소’를 의미한다. 알리바바는 성명서를 통해 약 30조 위안 규모의 중국 제조 시장을 디지털화해 중소기업과 제조업체에 여러 가지 혜택을 제공하고 고객의 변화하는 요구에 더욱 정확하고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게 할 것이라고 밝혔다.

◆ 제조효율 55%까지 상승...마진 비용 감소 아닌 ‘제거’할 것

중국 알리바바의 온라인 유통 시장에서 가장 점유율이 큰 카테고리 중 하나인 어패럴이 쉰시의 시작점이 됐다. 생산 주기가 길고 재고 수준이 높아 항상 문제가 있었던 분야이기 때문이라는 것이 알리바바의 설명이다. 

쉰시는 실시간 리소싱, 프로세스 및 가격 계획, 자동화 인하우스 물류 및 제조 운영 시스템 등의 각종 신기술을 갖추고 있다. 이에 따라 소량 주문도 생산하고 단시간에 배송 완료해 제조 효율성을 25%에서 평균 55%로 상승시켰다.

저장인텔리전트제조전문가위원회의 마오 광리(Mao Guanglie) 이사는 스마트 제조의 관점에서 쉰시의 가장 중요한 측면은 세공, 기술, 경험, 의류 산업에 대한 지식을 디지털화해 마진 비용을 절감, 심지어 완전히 없앤 것이라고 말했다. 

마오 이사는 “이는 의류 제조 부문의 중소기업에 우수한 서비스를 제공해 합리적이고 접근 가능하며 효용을 높게 만든 것”이라고 설명했다. 

중국 국가정보센터(国家信息中心)의 장신홍(Zhang Xinhong) 최고정보책임자는 새로운 스마트 제조 플랫폼이 의류 산업에서 시작됐지만 쉰시공장에서 사용한 일반 디지털 솔루션 및 디지털 씽킹 방법은 다른 분야에서도 사용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쉰시디지털공장은 실시간 리소싱, 프로세스 및 가격 계획, 자동화 인하우스 물류 및 제조 운영 시스템 등의 각종 신기술을 갖추고 있다(사진=알리바바)
쉰시디지털공장은 실시간 리소싱, 프로세스 및 가격 계획, 자동화 인하우스 물류 및 제조 운영 시스템 등의 각종 신기술을 갖추고 있다(사진=알리바바)

하지만 아직까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상황이 지속되고 있는 가운데, 쉰시가 더 많은 중소기업에 스마트 제조 시스템을 도입하도록 확신시킬 수 있는 방법은 아직 조금 더 지켜봐야 할 것으로 보인다.  

우한에서 의류 공장을 운영 중인 왕 치(Wang Qi)는 쉰시공장 사용을 고려중에 있다고 말했다. 

그는 “당사의 현재 생산 방법을 사용해 1,000건 이하의 주문을 하루 반나절 이내로 생산한다면 새로운 주문이 들어오지 않았을 때 격차가 생길 수 있다”고 설명했다. 

◆ 3년 간 비밀리에 진행된 알리바바바의 묘수

쉰시는 지난 3년간 비밀에 부쳐졌다. 가동하기 시작한 이후에는 타오바오(淘宝网), 티몰(天猫), 라이브스트리머, 스트리트웨어 디자이너들 등과 함께 협업해 의류 제조의 새로운 가능성을 연구 및 실험했다. 

알리바바 쉰시디지털테크놀로지는 2018년 3월 19일 설립됐으며 타오바오차이나홀딩이 주식 100%를 보유하고 있고 등기 자본금은 3,000만 달러다.

2016년, 알리바바의 설립자 마윈은 ‘5가지 신전략(New strategy)’을 소개했으며 여기에는 새로운 리테일, 새로운 금융, 새로운 에너지, 새로운 기술, 새로운 제조업이 포함됐다. 마윈은 이 5가지 전략으로 생활의 모든 부분에 영향을 미칠 수 있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