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 에너지 개발 백서 발표...새로운 에너지 개혁 추진 공표
상태바
中, 에너지 개발 백서 발표...새로운 에너지 개혁 추진 공표
  • 이문남
  • 승인 2020.12.24 14: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규모 에너지 생산국이자 소비국인 중국의 효율적인 에너지 활용으로의 변천은 세계에서 가장 빠른 수준을 자랑하고 있다(사진=언스플래쉬)
대규모 에너지 생산국이자 소비국인 중국의 효율적인 에너지 활용으로의 변천은 세계에서 가장 빠른 수준을 자랑하고 있다(사진=언스플래쉬)

중국 국무원 신문판공실이 에너지개발 백서를 공개하고 에너지 개발에 대한 성과와 에너지 개혁 및 국제 협력에 대한 주요 정책을 설명한 보고서를 발표했다.

‘중국 새 시대의 에너지’ 백서에는 중국이 변함없이 에너지 개혁을 추진하고 있으며 에너지 생산 및 활용에 주요한 변화가 생겼다는 내용이 실렸다. 

백서에 따르면, 대규모 에너지 생산국이자 소비국인 중국의 효율적인 에너지 활용으로의 변천은 세계에서 가장 빠른 수준을 자랑하고 있다. 

백서의 주요 내용은 새 시대의 고급 에너지 개발, 에너지 개발의 역사적 성과, 에너지 소비 개혁을 위한 종합적인 노력, 깨끗하며 다각화된 에너지 공급망 구축, 개발의 주요 동인으로써 기술 혁신의 역할 강화, 모든 산업 부문에서의 에너지 시스템 개혁, 세계 에너지 협력 강화 등 총 7장으로 나뉘어져 있다. 

백서에서는 중국은 깨끗하고 다각화된 에너지 공급망을 구축하고 있다고 강조하고 있다. 그리고 중국은 친환경 보존에 우선순위를 두고 있으며 에너지 부문에서 공급 측면의 구조적 개혁을 성사시켜 친환경 개발을 추구하고 있으며 비화석 연료 에너지를 중요시하고 있다. 

또한, 중국은 비화석 연료 에너지 활용과 저탄소 및 친환경 에너지 시스템으로의 변천에 중점을 두고 있으며 저탄소로 고탄소 에너지를, 재생 에너지로 화석 연료 에너지를 대체하는 방법을 개발하고 있다. 

게다가, 백서에서는 기술 발전을 유도하고 비용을 절감하며 시장을 확장하고 시스템을 개선하는 원칙과 함께 태양열 에너지와 풍력 에너지 사용의 활용을 강조하고 있다. 

그 외에, 중국은 지속 가능한 세계 에너지 개발에 대해 국제 공동체 내에서 파트너십 구축을 추진하면서 세계에너지협력 또한 강조하고 있다. 

중국은 지속 가능한 세계 에너지 개발에 대해 국제 공동체 내에서 파트너십 구축을 추진한다(사진=언스플래쉬)
중국은 지속 가능한 세계 에너지 개발에 대해 국제 공동체 내에서 파트너십 구축을 추진한다(사진=언스플래쉬)

◆ 해외 투자위한 시장 개방...에너지 부분 접근 제한 해제

중국은 해외 투자를 위해 시장을 개방하고 석탄, 석유, 가스, 전력 (원자력 제외) 및 신에너지 등의 에너지 부분에 대한 접근 제한을 줄이고 있다고 백서에서는 주장하고 있다. 

광둥, 후베이, 충칭 및 하이난 성에서는 시범운영 자유무역지대가 만들어졌으며 저장 성 자유무역지대에서는 전체 석유 및 가스 산업이 거래되고 있다. 

엑손모빌(ExxonMobil), GE, BP, EDF 및 지멘스(SIEMENS) 등 세계 에너지 기업들이 중국에서 지속적으로 투자를 확대하고 있다. 테슬라(Tesla)의 상하이 공장 건설 같은 주요 해외 투자 프로젝트도 진행 중이다. 

아울러 중국은 G20 에너지효율성주도프로그램(Energy Efficiency Leading Program), 상하이협력기구에너지클럽(hanghai Cooperation Organization Energy Club), 브릭스 에너지조사협력플랫폼(BRICS Energy Research Cooperation Platform)을 활용하고 있다. 

더불어 중국에서  APEC 지속가능성에너지센터(APEC Sustainable Energy Center)를 주최했고, 국제재생에너지기구(IRENA) 및 다른 국제지구와 협력해 국제에너지변천포럼(International Forum on Energy Transitions)을 공동 주최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