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권익위. 금융위원회, 카드 결제 내역 표시 방식 제도 개선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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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민권익위. 금융위원회, 카드 결제 내역 표시 방식 제도 개선한다.
  • 지영란
  • 승인 2021.03.08 17: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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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민권익위원회 홈페이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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앞으로는 카드 결제 내역에  "실제 구매 업체명"이 표시 됨에 따라, 기존에 소비자가 거래 내용을 알기 어려운 데서 오는 불편 사항이 해소될 예정이다.

국민 권익위원회 (위원장 전현희, 이하 국민권익위)는 금융위원회, 여신금융협회와 함께 금융 이용자의 권익을 보호하기 위해 신용카드 개인회원 표준약관을 개선한다.

정보 기술의 (IT) 의 발전과 함께 카드는 현금을 대체하는 기능으로 생활에 편리함을 가져다 주었다.   또한 코로나19에 따라 비대면 소비 방식이 새로운 트렌드로 자리 잡으면서 지갑 없는 결제 시스템이 일상 속에 정착 되고 있다.

일부 카드사를 제외 하고는 이용 대금 명세서 등 카드 결제 내역에 실제 구매 대행명이 아닌 PG사(payment Gateway)" 사 정보만이 표기되는 경우가 많아 소비자들의 불만이 많았다.

'여신전문금융업법' 에  따라 카드사는 PG사로 부터 하위 가맹점에 대한 정보를 제공 받아 보유 함에도, 소비자는 이를 확인하기 위해 카드사 고객 센터 또는 PG사 자체 홈페이지를 별도로 거쳐야 하는 불편함이 있었다.

최근 PG사를 사칭한 소액 결제 사기 등이 문제로 지적 되는 상황 에서, 하위 가맹점 미 표기는 카드 번호 유출에 대한 우려 등 이용자의 금융 거래 건전성에 대한 불안을 가중 시키는 요인이 되었다.

구체적으로 카드사 고객 센터를 통한 개별 상담 또는 PG사 홈페이지 접속 없이도 소비자가 물품을 구매한 업체를 확인할 수 있도록 개선하는 것이다.  

여신금융협회는 국민권익위의 제안 내용을 토대로 관련 사업자 및 단체 등과 협의를 거쳐 올 9월 까지  '신용카드 개인회원 표준약관' 을 개정할 계획이다.

국민권익위 김기선 기획재정담당관은  "이번 제도 개선 제안으로 비대면 소비 확산에 따른 카드 이용자들의 불편과 불안이 최소화 될 것으로 기대한다. "  라며,  "앞으로는 국민의 삶 속에 존재하는 고충 유발 요인을 면밀하게 분석해 적극 개선해 나갈 계획" 이라고 말했다.

금융위원회 김종훈 중소금융과자은  "이번 제도 개선은 국민의 편의 뿐 아니라 금융 사기 위험 등을 낮추는 데에도 기여 할 것" 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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