핀테크 스타트업 대상 D-테스트베드 참여자 모집
상태바
핀테크 스타트업 대상 D-테스트베드 참여자 모집
  • 김종수
  • 승인 2021.07.28 14: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7.28일부터 D-테스트베드를 통해 혁신적인 핀테크 기술·아이디어의 실현 가능성을 시험할 참여자를 모집한다.

D-테스트베드는 핀테크 스타트업, 예비 창업자 등이 금융권 데이터를 활용해 혁신적인 기술·아이디어의 사업성, 실현가능성 등을 검증할 수 있는 테스트 환경을 의미한다. 영국 금융당국(FCA)에서도 '20.11월, '디지털 샌드박스'라는 이름으로 시범실시하여 성공적인 결과를 도출한 바 있다.

D-테스트베드는 정부, 공공·민간부문이 협업하여 활용가능한 대규모 데이터를 집적하고, 이를 민간부문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제공하는 사업이다. 이를 통해 참신한 아이디어는 있지만 이를 시험할 기회가 없었던 기업·개인들은 제공되는 금융데이터 및 개발·분석 환경을 활용해 아이디어를 시험할 수 있다. 또한, 금융분야 이슈에 대해서 정부와 민간이 공동으로 해법을 모색하는 장으로도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이번 D-테스트베드 시범사업은 본인의 아이디어를 직접 시험하고자 하는 핀테크 기업, 개인, 팀 누구라도 참여 가능하며, D-테스트베드 홈페이지를 통해 온라인으로 참여를 신청할 수 있다.

본 사업은 두 개의 지정과제 세션, 한 개의 자유주제 세션, 총 3개의 세션으로 운영되며, 각 지정과제별 7개 참여자, 자유주제 6개 참여자, 총 20개 참여자를 모집한다.

금융감독원
금융감독원

 

참여자가 아이디어 검증에 활용할 수 있도록 금융유관기관 데이터, 민감 금융 데이터, 금융공공데이터 등 다양한 데이터가 제공된다. 모든 데이터는 가상데이터, 가명정보 또는 집계성 통계정보 형태로 제공될 예정이다.

운영기간은 참여자 모집 및 선정 이후, 9.27부터 12.10까지 11주간 이며, 참여자들은 D-테스트베드 개발·분석 통합환경을 통해 아이디어 구현 및 검증을 수행할 수 있다.

주요혜택으로 참여자들의 아이디어에 대한 모의시험 종료 후 각 세션별 최우수, 우수사례를 선정하여 총 6천만원 규모의 상금 및 표창을 수여할 예정이다. 또한, 시범사업 종료 이후 한국핀테크지원센터의 지원프로그램과 금융규제 샌드박스 제도 등을 통해 아이디어의 사업화를 지원할 예정이다.

참여자 선정은 접수 결과를 바탕으로 심사를 거쳐 9.9, D-테스트베드 홈페이지를 통해 발표할 예정이며, 12월에 수행성과 발표 및 우수사례 시상을 진행할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