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난지원금 및 소상공인 정책자금 빙자 대출사기 급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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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난지원금 및 소상공인 정책자금 빙자 대출사기 급증
  • 문성식
  • 승인 2021.08.09 16: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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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융감독원은 5일 재난지원금 및 소상공인 정책자금 등 정부의 자금지원을 빙자한 대출사기 문자 소비자경보를 발령했다.

 

최근 정부의 긴급 자금대출 및 특별 보증대출 등을 빙자하는 보이스피싱 사기문자 발송이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가운데, 특히 8월 이후 국민 재난지원금 및 소상공인 희망회복자금 지급 등에 따라 이를 빙자한 대출사기 문자가 급증할 우려가 있다.

이에 금융감독원은 사기수법 및 대응요령을 숙지하고, 해당 사기문자에 속아서 피해를 당하지 않도록 각별한 주의를 당부하며, 구체적인 사기 수법을 안내했다.

#본인이 신청하지도 않은 대출의 승인 대상자로 선정되었다고 안내하는 문자를 유의해야한다. 과거에는 허위 대출상품을 단순 안내하는 문자였으나, 최근에는 허위 대출상품의 승인 대상자로 선정되었다는 내용의 문자가 발송되는 유형이다.

#제도권 금융회사를 사칭하여 정부 정책자금 지원을 빙자한 수법도 있다. 보이스피싱범은 국내 대형은행 등 제도권 금융회사를 사칭하면서 정부 지원에 따른 정책자금 대출을 빙자한다.

#불특정 다수의 국민을 대상으로 동일한 문자를 무작위로 대량 발송하는 유형도 있다. 수신자를 특정하여 개별 발송한 것처럼 보이지만, 실제로는 불특정 다수를 대상으로 무작위로 대량 발송한 것이므로 유의해야한다.

금융감독원은 이러한 사기 유형에 대한 소비자 행동 요령을 안내했다. △개인정보 제공 및 자금 이체 요청은 무조건 거절, △출처가 불분명한 URL주소는 절대 클릭하지 않기, △피해금을 송금한 경우 즉시 계좌 지급정지 신청, △개인정보 유출시 사고예방시스템에 등록 및 명의도용 계좌 개설 여부 조회하기 등이다.

실제 피해사례 #'21.3월 피해자는 A은행을 사칭하여 정부의 4차 재난지원금 대출을 빙자한 보이스피싱범의 문자를 받고, 전화를 걸어 대출상담을 요청한다. 사기범은 자신이 보내는 앱을 설치해야 대출신청이 가능하다며 앱 설치용 URL주소를 보냈고, 피해자는 이를 클릭하여 앱을 설치했다. 이후 사기범이 보낸 전자 대출신청서 작성용 URL주소를 피해자가 클릭하자, 사기범이 피해자 폰을 원격조종하여 허위 대출신청서를 작성한다. 피해자는 사기범 지시에 따라 본인 명의의 B은행 계좌번호 2개를 전화로 알려주고, 동 계좌의 체크카드를 사기범에게 택배로 발송했다. 피해자가 자신의 계좌에서 타인 자금 6천만원이 입금된 후 인출되어 지급정지된 사실을 알고 문의하자, 사기범은 거래실적을 부풀리는 과정에서 문제가 발생한 것이라고 하면서, 금감원에 보증금 1천만원을 내면 지급정지도 풀리고 대출도 정상 진행된다고 하면서 금감원 콜센터에 문의해보라고 답변했다. 피해자가 금감원에 전화하자 금감원 직원이라는 사람이 전화를 받아서 사기범 말이 맞으니 C은행의 D모씨 계좌로 1천만원을 입금하라고 하여 그대로 입금하였으나, 사기범은 동 1천만원을 인출 후 잠적했다. (피해자는 금감원에 전화하였지만, 전화 가로채기앱 때문에 동 전화는 사기범에게 연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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