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합 통장에서 잠자는 숨은 자산을 찾으세요!
상태바
조합 통장에서 잠자는 숨은 자산을 찾으세요!
  • 이무남
  • 승인 2021.11.04 16: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부 관계부처에서 '21.11.5.~21.12.24 약 7주간 상호금융업 휴면 예·적금 찾아주기 캠페인을 실시한다.

금융위원회
금융위원회

 

금융당국과 상호금융업권은 금융소비자의 숨은 자산을 찾아주기 위해 지속적으로 캠페인 등을 추진하고 있으나, '21년 6월말 현재 상호금융업권에서 찾아가지 않은 휴면·장기 미거래 예·적금(1조 6,320억원) 및 미지급 출자금·배당금(2,574억원)은 총 1조 8,894억원에 이르고 있다.

000

이에 따라 상호금융업권 금융소비자 권익보호를 위해 휴면·장기미거래 예·적금 및 미지급 출자금·배당금(이하 "휴면 예·적금 등")을 쉽게 찾을 수 있는 캠페인을 진행할 필요가 있으며, 지난 '상호금융정책협의회'에서 휴면 예·적금 등을 찾아주는 캠페인을 공동으로 추진하기로 협의했다.

全 상호금융업권 공동으로 "통장에서 잠자는 숨은 자산 찾기 캠페인"을 진행하며, 조합은 숨은 자산이 있는 소비자에게 개별 안내하고, 전 국민을 대상으로도 자산 조회 및 환급 방법을 적극 홍보할 전망이다.

숨은 자산을 찾는 방법으로는 영업점을 직접 방문하여 신청서 작성 이후 자산을 수령할 수 있고, 금융결제원 '계좌정보통합관리서비스' 혹은 금감원 '금융소비자포털'에서 자산을 한번에 조회하고, 휴면 예·적금은 50만원까지, 미지급 출자금·배당금은 1,000만원까지 즉시 본인의 다른 계좌로 이전하거나, 기부할 수 있다.

또한 농·어입인, 중장년층 이상 고객이 많은 상호금융업권의 특성상 모바일 등을 통한 자산 조회·수령이 어려울 수 있어 이러한 소외계층을 배려하기 위해, 조합 영업점마다 캠페인 및 조회·환급 절차를 안내하는 전담 직원을 지정했다.

금번 캠페인을 통해 금융소비자들은 본인의 소중한 숨은 자산을 보다 쉽게 찾아 이를 생활자금 등에 활용할 수 있고, 조합도 국민의 재산을 잊지 않고 찾아줌으로써 상호금융업권에 대한 대국민 신뢰도 제고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