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감원, '생애주기별 금융생활 가이드북' 점자도서와 오디오북 배포
상태바
금감원, '생애주기별 금융생활 가이드북' 점자도서와 오디오북 배포
  • 문성식
  • 승인 2022.04.07 17: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금융감독원은 3.28일 '생애주기별 금융생활 가이드북'을 점자도서와 오디오북으로 제작 및 배포했다.

금감원은 우리 국민의 금융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현장 교육에 도움이 되는 다양한 금융교육 콘텐츠를 제작·배포해오고 있다.

최근 들어 금융교육에 대한 사회적 관심이 높아지면서 여러 개인과 관련 단체를 중심으로 금융교육 서적 발간이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으나, 이중 시각장애인을 위한 대체도서로 제작되는 경우는 극히 일부에 그쳐 25만여명의 시각장애인들 다수가 금융교육 사각지대에 놓여 있는 것이 현실이다.

이에, 금융감독원은 시각장애인의 금융정보에 대한 접근성을 높여 비장애인과의 금융교육 격차를 완화하고 금융고충 해소에 도움을 주기 위해 다양한 계층에서 큰 호응을 얻고 있는 금융교육 교재 '생애주기별 금융생활 가이드북'을 점자도서와 오디오북으로 제작했다.

주요 특징으로 책자의 기본 내용을 충실히 담되 시각장애인이 쉽고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실용성과 이용의 편의성을 높이는데 중점을 뒀다.

기존의 표, 그래프, 삽화 등 시각 자료는 최대한 서술식으로 변환하고 시각 장애인을 위한 맞춤형 정보를 수록할 예정이다.

점자도서 각 단원별로 오디오북 점자 QR코드를 삽입, 필요시 점자와 오디오북을 병행학습할 수 있게 하여 학습효과를 증진할 수 있다.

또한, 도서관 방문없이 가정에서 점자 정보단말기로도 이용할 수 있도록 전자점자 도서파일을 함께 제작한다.

점자도서의 표지는 양장으로 제작하여 내구성을 높이고 책 눌림으로 인한 점자 훼손을 최소화할 예정이다.

시각장애인들이 자기주도식 학습을 통해 금융지식을 익히고 금융에 대한 이해를 높여 나감으로써 일상생활 속에서 맞닥뜨리는 다양한 금융문제에 현명하게 대처하고 안정적인 경제적 삶을 영위하는데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금융감독원 관계자는 "많은 시각장애인들이 관심을 갖고 이용할 수 있도록 주요시각 장애인 관련 기관에 점자도서를 배포하는 한편, 금융감독원 e-금융교육센터, 국립장애인도서관 홈페이지 등에 전자점자 도서, 오디오북과 파일을 게시할 것"이며, "오디오북은 비장애인도 출퇴근 자투리 시간 등에 학습할 수 있는 만큼 네이버 오디오북에서 무료청취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