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감원, "조각투자"에 대한 소비자경보 발령
상태바
금감원, "조각투자"에 대한 소비자경보 발령
  • 김종수
  • 승인 2022.04.29 12: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금융감독원은 20일 "조각투자"에 대한 소비자경보를 발령하고 각별한 주의를 당부했다.

최근 증가하고 있는 “조각투자” 서비스와 관련하여, 투자자의 주의 환기를 위해 소비자경보를 발령했다. 이들 서비스는 조각투자라는 표현에도 불구하고, 투자자가 해당 자산을 직접 소유하지 않거나 권리를 행사할 수 없는 경우가 많아, 투자자의 각별한 주의가 요구된다.

최근 고가의 자산을 매입하여 보관·관리·운용하고 그 운용수익을 분할하여 투자자에게 돌려주겠다는 이른바 “조각투자”가 증가 하고 있어 투자자의 주의 환기를 위해 소비자경보를 발령했다.

조각투자는 개인이 소액으로 투자하기 어렵거나 관리가 어려운 자산에 대한 투자 기회를 제공한다는 긍정적 측면이 있으나, 그 운용구조나 투자위험에 관한 정보가 충분히 제공되지 않거나, 투자자가 오인할 수 있는 정보를 제공하는 사례가 있으며, 사업자가 자산을 운용하여 수익을 분배하겠다는 “약속”만 있을 뿐, 투자자가 해당 자산을 직접 소유하지 않거나 권리를 행사할 수 없는 경우가 많아 투자자의 각별한 주의가 요구된다.

사업자는 고가의 자산*을 매입하여 자신이 보관·관리·운용하면서 수익을 창출하며, 그 수익권을 분할하여 플랫폼(스마트폰 앱 등)을 통해 다수의 투자자 에게 판매하고, 운용수익을 정산하여 투자자에게 배분한다.

소비자가 유의할 사항으로 △투자정보가 불충분하거나, 허위·과장된 정보일 수 있고, △투자자산의 가치평가가 어렵고 거래량이 적어 가격 변동성이 크다.

또한, △책임재산이 충분한지, 전문성이 있는지 확인이 필요하며, △유통시장 감시장치가 없어 가격조작 등에 노출될 가능성이 크다.

추가로, 사업자의 파산이나 서비스 중단시 피해를 볼 수 있고, △‘증권’인 경우, 사업자의 법 위반시 서비스 제공이 제한될 수 있음에 유의해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