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캐나다 기업간 핵심광물 협력 MOU 서명식 개최
상태바
한-캐나다 기업간 핵심광물 협력 MOU 서명식 개최
  • 지왕
  • 승인 2022.09.23 13: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산업통상자원부(장관 이창양)는 글로벌 공급망 핵심 품목의 필수 소재인 리튬, 코발트, 희토류 등 핵심광물의 공급망 다양화를 통해 우리 기업의 안정적인 성장을 지원하고자, 우리 기업의 핵심광물 공급망을 다변화 할 수 있는 새로운 투자국으로 떠오르는 캐나다와 핵심광물 공급망 협력 확대를 추진하고 있다.

 

이창양 장관은 9.22일(목) 토론토에서 개최한 양국 기업간 핵심광물 공급망 협력 MOU 서명식에 참석하여, 양국의 핵심광물 분야 협력 확대 및 글로벌 공급망 위기 대응 필요성에 대해 강조하였다.

- 동 MOU 서명식에서는 한국 LG에너지솔루션-캐나다 기업간 리튬과 코발트 등 핵심광물 공급 및 가공 분야 협력을 위한 MOU 3건, 광해광업공단-캐나다 천연자원부 간 핵심광물 정보교류 및 기술개발 협력을 위한 MOU 등 총 4건의 MOU가 체결되었다.

-MOU를 통해서 LG에너지솔루션은 캐나다産 핵심광물을 북미지역 이차전지 제조공장에 안정적으로 공급하게 되었고, 광해광업공단은 캐나다 정부와 핵심광물 분야 정보교류 확대로 캐나다 광산투자 정보제공 등 민간 지원 역할을 한층 더 강화하는 계기를 마련했다.

-동 MOU 체결은 우리 기업이 글로벌 공급망 위기 및 미국 IRA에 대응하여 이차전지, 전기차 분야에서 핵심광물 원료-소재부품-최종제품까지 이어지는 북미지역 공급망을 구축한다는 의미가 있다.

 

이 장관은 이차전지 분야의 세계적 경쟁력을 보유한 한국과 풍부한 핵심광물을 보유하고 있는 캐나다가 상호보완적 경제구조를 가진 최적의 파트너 국가임을 강조하면서,  이번 MOU 체결을 통해 양국 간 투자교역을 촉진시키고 팬데믹 이후 상시화된 글로벌 공급망 교란에 양국이 공조하기 위한 협력 모멘텀을 마련했다고 평가하였다.

 

또한, 이 장관은 향후 핵심광물 공급망 구축을 위한 투자 확대 등 양국 기업 간 협력을 적극 지원할 계획이며, 이를 위해 캐나다 정부와 핵심광물 관련 대화채널을 구축하여, 구체적인 협력방안을 모색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한편, 동 MOU 서명식에 참석한 헤더 스테판슨 매니토바州 주지사, 조지 피리에 온타리오州 장관 등 또한 글로벌 공급망 회복력을 강화하기 위한 양국 간 협력 필요성에 공감하며, 한국 기업의 對캐나다 투자 확대를 지원하기 위해 캐나다 정부 차원에서도 협력을 아끼지 않겠다고 하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